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 즐거운 추석보내고 계신가요?? 드디어 오늘이 추석이네요. 개천절도 끼어있어서 징검다리 연휴인 올 추석 온가족과 오손도손 더도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게 보내세요.... 그럼 오늘의 주제인 지방쓰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번만 기억해두시면 잊어버릴 일도 없고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이번기회에 익혀두셨다가 내년 내후년 두고두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위 부모님의 지방에 있는 현고학생부군신위 라는 지방문을 바탕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구분운 현고/ 학생/ 부군/ 신위로 구분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지방쓰는법 알아보기

1.제사를 모시는사람과 고인의 관계

아버지는 고, 어머니는 비, 조부모는 조고, 조비 증조부는 증조고, 증보지라 하여 앞에 현을 써서 현고, 현조고, 현조비, 현증조고, 현증조비 라고 지방에 써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남편은 현벽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아내는 현을 붙이지 않고 망실 혹은 고실로 표현해 주시면 됩니다. 형은 현형, 형수는 현형수 동생은 망제 혹은 고제, 자식은 망자 혹은 고자라고 써주시면 됩니다.


2.고인의 직위
벼슬을 하지 않은 남자조상은 학생이라 쓰고 그 부인은 유인이라 쓰시면 됩니다. 남자 조상이 벼슬을 한 경우 벼슬 관직의 이름을 서주시고 여자조상은 남편의 급에 따라 정경부인 정부인, 숙부인 등의 호칭을 써줍니다. 제사를 지내는 조상들이 증조부모 이상 올라가지 않기에 벼슬작위는 없고 학생으로 대부분 쓰게 됩니다.


3.고인의 이름
남자 조상의 경우 모두 부군으로 쓰고, 여자조상은 본관과 성씨를 써줍니다. 자식이나 동생의 경우는 이름을 써줍니다.


4.신위

지방을 쓰실 때 제사 지내는 분이 누구냐에 따라 다르지 않고 공통적으로 신위라고 써주시면 됩니다.




■ 고조부모 지방쓰는법 예시




증조부모 지방쓰는법 예시



조부모 지방쓰는법 예시




부모 지방쓰는법 예시



백숙부모 지방쓰는법 예시


남편 지방쓰는법

 



처(아내) 지방쓰는법


형 지방쓰는법

 

 


형수 지방쓰는법

추석차례 지방쓰는법 (아버지,어머니,할아버지 조상)

댓글